본문 바로가기

색깔별 파프리카 효능은 무엇일까?

VQZ 발행일 : 2023-03-09
반응형

 

색깔 별 파프리카 효능은 무엇일까?

파프리카 효능

우리 식탁에 쉽게 오르는 채소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고추의 다양한 재배종 중 하나인 채소라는 거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색깔마다 다른 파프리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프리카 요리

파프리카

색상별 파프리카 효능

- 빨강 파프리카

- 노랑 파프리카

- 녹색 파프리카

- 주황 파프리카

파프리카 섭취 시 주의사항

색깔별 파프리카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고추의 여러 재배종 중 하나이지만 매운맛이 없고 단맛이 강한 게 특징입니다. 이러한 파프리카는 다양한 요리재료로 사용되는데요. 또한, 초록, 빨강, 노랑, 주황 다양한 색감으로 요리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도 하는 파프리카는 색상별로 비슷한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색만 다른 것이 아니라 그 성분도 다르기에 우리 몸에 도움 되는 영양소와 효능도 다릅니다. 또한, 파프리카는 하루 반 개 정도면 1일 비타민을 채울 수 있는 좋은 식재료이며 이러한 파프리카의 색상별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색상별 파프리카 효능

빨강 파프리카

- 빨강 파프리카

빨간색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하며 플로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며 항염작용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뼈에 도움이 되는 칼슘, 망간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암과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소화기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노랑 파프리카

- 노랑 파프리카

노랑 파프리카에도 마찬가지로 비타민C가 풍부하며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루테인,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망막 세포를 보호하고, 노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응고를 막아 고혈압, 뇌경색,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 해소와 생체리듬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빨간 파프리카와 마찬가지로 소화기 질환에 도움을 주어 우리 몸에 좋습니다. 

초록 파프리카

- 녹색 파프리카

녹색 파프리카 또한 비타민C가 풍부,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고 뼈 건강,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녹색 파프리카는 완전히 익기 전 수확한 파프리카로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이 특징이며 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녹색 파프리카는 낮은 칼로리, 지방 함량으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주황 파프리카

- 주황 파프리카

주황 파프리카에도 비타민C 풍부, 항산화 작용, 소화기능 개선, 다이어트 등 앞서 설명한 파프리카와 동일한 도움을 주며  특히 비타민A가 많아 눈 건강에 이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철분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멜라닌 색소 생성의 억제에 도움이 되며 아토피 피부염과 미백 효과가 높아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누나 팩으로 생산되기도 합니다.

파프리카 요리

위와 같은 이유로 파프리카는 다양한 식품에서 사용되며,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파프리카는 이러한 영양적 이점으로 건강 보조제로 가공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천연 염색, 바이오 플라스틱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 다재다능한 재료로 우리 삶에 많은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파프리카 섭취 시 주의사항

파프리카 섭취 시 주의할 점으로는 과도한 섭취 시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신 분들께서 섭취하면 입술이 붓거나 피부 발진,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어지럼증과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파프리카는 항응고제나 항혈압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적정 섭취가 필요합니다. 앞서 말했듯 파프리카는 하루 반 개 정도 섭취 시 하루 비타민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