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고구마, 이런 분들에게는 독이 됩니다!

VQZ 발행일 : 2023-03-12
반응형
몸에 좋은 고구마, 이런 분들에게는 독이 됩니다!

고구마

고구마

- 고구마의 건강상 이점

- 주의해야 할 분들

 

건강 간식으로 좋은 고구마는 달콤하고 촉촉한 맛으로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이런 고구마를 조심해야 할 사람도 있어요!

고구마 효능

-고구마의 건강상 이점

  • 항염 및 항암 효과
  • 고혈압 예방
  • 콜레스테롤 수치 낮춤
  • 건강한 시력 지원
  • 장 건강 증진(변비 개선)
  • 면역 체계 지원
  • 뇌 기능 향상

고구마 이점

-주의해야 할 분들

1. 심혈관 쪽 질환이 있는 분들

고구마는 칼륨 수치가 높은 식품입니다. 그래서 심장 관련 질환이나 부정맥, 협심증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은 고구마를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심장에 무리가 발생하여 체내 균형이 무너지고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손발 저림,, 호흡 통증, 피로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11,000mg)

 

2. 요로결석이 있는 분

고구마에 있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것은 체내에서 칼슘과 결합하여 결석을 일으키게 되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래서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이 있는 분들은 고구마를 하루에 2개 이상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보통 옥살산으로 인한 증상이 미미해서 초기에는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다가 장기간에 걸쳐 손상되다가 결석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피해야 하는 사람

3. 장기간 흡연자 최대 1

고구마의 베타카로틴(비타민A) 성분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구마는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식품이라고 알려졌지만, 흡연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연자는 비타민A를 하루에 5,000iu 이하를 섭취해야 하는데, 고구마 1개에는 3,000iu가 들어있기 때문에 하루에 1개만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흡연자가 하루에 5,000iu 이상 섭취했을 경우 폐암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고구마 주의사항

4. 임산부

임산부도 비타민A5000iu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고구마는 하루 최대 1개만 섭취하세요. 과다 섭취 때에 조산, 기형아 출산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당뇨

고구마의 GI지수가 대부분 낮다고 알고 있지만, 생각보다 GI수치가 높은 식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고구마의 수치가 낮고, 우리가 간식으로 자주 섭취하는 찐 고구마 또는 군고구마는 상당히 높습니다.

-생 고구마 GI지수: 54

-삶은 고구마 GI지수: 61

-군 고구마 GI지수: 94

-튀긴 고구마 GI지수: 76

고구마 주의

6. 식이요법을 하시는 분들(다이어트)

고구마의 칼로리가 낮다고 하지만 고구마 1개당 260kcal (밥 한 공기)입니다. 이 말은 고구마 두 개면 밥 두 공기의 열량을 섭취한 것과 같아요. 특히 고구마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밸런스가 좋지 않아서 살을 찌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오히려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7. 장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분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전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장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 할지라도 개인의 상황에 맞추어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